프론트엔드/기타

프론트엔드 에러 모니터링, 로그 데이터 수집의 필요성

장쫑이이 2025. 2. 16. 02:16

 

 

이전 기획자로 일할때 실시간으로 CX 대응에 투입된 적이 있었다.

새로 나온 OS와 관련해서 에러사항이나 개선사항에 대해 빠르게 체크 및 반영을 해야했었는데

어떻게 보면 에러 모니터링과 로그 데이터 수집과 비슷한 점이 많아보였다.

 

둘 다 공통적으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겪는 모든 경험(에러) 등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었고, 데이터 수집을 통해 문제나 패턴을 파악하고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려는 목적이 비슷한 것 같다.

 

그럼 간단하게 프론트엔드 에러 모니터링과 로그 데이터 수집에 대해서 알아보자.

 

 

프론트엔드 에러 모니터링이란?

웹 어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의 클라이언트 측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모니터링하는 과정의 의미한다.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에러, 예외, 네트워크 실패, 자원 로딩 실패 등 다양한 문제들을 추적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프론트엔드 에러 모니터링의 필요성

사용자 경험 향상 : 에러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수정함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

빠른 대응 : 오류 발생 시, 빠르게 알림을 받아 즉각적인 대응 가능

에러발생 원인 분석 : 원인 파악을 통해 시스템의 결함을 수정

 

이를 통해 사용자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로그 데이터 수집의 필요성

문제 추적과 분석

프론트엔드에서 발생하는 에러 로그, API 호출 로그, 사용자 행동 로그 등을 수집하여 문제를 추적하고 분석하는데 유용함

 

서비스 성능 모니터링

성능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웹 어플리케이션 성능을 모니터링 할 수 있음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성능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됨

 

사용자 행동 분석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음

어떤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지 이탈하는지 등을 추적하여 UI/UX 개선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

 

 

프론트엔드 에러 모니터링 도구와 라이브러리

Sentry : JS, React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에러 모니터링을 지원,

LogRocket : 사용자의 행동을 시각적으로 체크하며 에러,성능문제, 사용자 세션 기록을 모니터링

Rollbar : 실시간으로 에러 추적, 자동으로 분류해 우선순위를 체크해줌

Raygun : 프론트와 백엔드 에러를 통합하여 모니터링

 

 

에러 모니터링과 로그 데이터 수집은 품질관리, 사용자 경험 개선, 서비스 신뢰성 향상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시간 에러 모니터링을 통해 빠르게 대응하고,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제를 분석함으로, 어플리케이션의 안정성과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과거 기획자로서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체크하며,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을 항상 염두에 두었던 경험을 통해

이번에 공부한 에러 모니터링과 데이터 수집이 단순히 기술적인 작업이 아니라 사용자 경험의 핵심 요소임을 깨닫게 해주었다.

 

에러 모니터링과 데이터 수집은 CX의 일환으로서, 개발자 또한 중요한 포인트라 생각을 하게 되었고

사용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지 않을까?